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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정보/창업정보

[창업정보] 유동인구 파악하는 방법

 

창업을 할때 유동인구가 많은곳이 유리한 것은 당연한 이야기 일것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유동인구가 많다고 하여 유동인구가 적은곳보다

수익이 좋다고는 할수 없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유동인구가 많다는 함정에 빠져서 무턱데고 창업을 한후

실패를 하는경우도 매우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창업을 위해 유동인구를 파악 방법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시간대 별 유동인구 파악

 

창업을 하려는 업종 및 아이템에 따라서 입지조건은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업종의 영업시간을 고려하여 유동인구를 분석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샌드위치나 토스트 같은 아침 또는 간단한 식사를 대용하는 업종이라면

다른시간대 보다 아침 출근시간대의 유동인구를 집중적으로 분석해야 합니다.

반면 주점이나 노래방 같이 저녁이후 심야 시간대에 이용객이 많은 없종이라면

저녁 이후 심야시간대의 유동인구를 파악하도록 해야합니다.

 

예에서 알아본바와 같이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더라도 자신이 희망한 업종의

특성에 따라서 시간대별 유동인구를 꼭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2. 보행속도를 파악

 

유동인구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고객의 발길이 유입되지 않는다면

창업에 훌륭한 입지조건을 갖춘 장소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입니다.

다른말로 바꾸어 말하면 보행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그냥 흘러가는 입지를

의미하는것이고 이와는 반대로 보행속도가 느린 지역은 쇼핑 또는 외식을 하기에

훌륭한 입지조건을 갖춘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사람들은 목적에 의해 움직이게 되어있기 때문인데요!!

업무목적, 출퇴근, 통학, 관공서와 같은 시설물을 이용하는 고객은 업무목적으로

그 장소를 지나칠 뿐 보행속도가 빠를수 밖에 없게됩니다.

반면 쇼핑이나 외식을 즐기려는 고객의 보행속드는 느려질수밖에 없겠죠!!

 

보행속도 파악은 해당입지 앞에서 육안으로도 확인이 가능하기때문에

현장 실사를 통해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시간대를 정하여 파악

 

유동인구는 계절적인 변화에 따라서도 달라지게 됩니다.

원하는 상권의 유동인구를 정확하게 파악하려면 계절별 일주일 정도를 조사해보고

더 나아가서는 월별로 일주일 정도씩을 지켜보는것이 보다 정확한 유동인구를

파악할수 있습니다.

 

계절과 날씨에 따라서 유동인구가 급변하기도 하며, 휴가철, 방학기간 동안

매출이 달라지는 경우도 많기때문에 시간대를 정하여 계절별 월별 파악은

필수라고 할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창업을 위한 유동인구 파악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본문에서 살펴보듯이 그만큼 자신이 잘 알고 있는 지역에서 유동인구를

파악하는 것이 좋고, 자신이 창업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는지 여부에 따라서

창업의 성공과 실패가 결정되게 되므로 급하게 생각하지말고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창업을 준비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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